기어의 종류와 그 쓰임에 대하여 더 알고 싶어 이렇게 글을 적습니다.
캠은 따로 다루지 않았습니다.
기어의 종류는 크게 3가지로
ⓐ 두 축이 평행한 경우 [Gear pair with parallel axes] (평행축 기어)
ⓑ 두 축이 교차하는 경우 [Gear pair with intersection axes] (교차축 기어)
ⓒ 두 축이 같은 공간에서 엇갈리는 경우 [Gear pair with non-parallel and non-intersecting axes] (엇갈림축 기어)
로 쓰임과 활용이 달라지는데요.

평행축기어
ⓐ-1 평기어 (Spur gear)
평기어는 일반적으로 기어라는 단어를 보거나 들으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에 해당될 것입니다. 가장 보편적이고 많이 알려져 있어 모든 분야와 모든 장비에 사용된다고 봐도 무방한 기어입니다. 이 기어는 90 º 각도로 절단된 톱니가 많기에 맞물림 및 전달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 기계와 장비는 서로 다른 전력과 전달 그리고 기어운동이 미치는 효율성을 중시하기도 하여 특정 기계와 특정 장비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 헬리컬 기어 (Helical gear)
헬리컬 기어는 앞의 평기어와 유사하지만 톱니가 기어 기어 축에 대해 비스듬히 대각선으로 절단되어 나선을 형성합니다. 헬리컬 기어는 톱니의 접촉비가 더 크고 넓어 진동과 소음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헬리컬 기어는 정교한 설계된 스퍼기어보다도 소음이 더 크게 날 수 있습니다. 톱니 사이의 접촉 면적이 더 크기 때문에 평기어보다 하중 전달 능력이 더 높고 복잡한 제조 공정이 거치기 때문에 가격이 조금 더 높습니다.
ⓐ-3 더블 헬리컬 기어 또는 이중 헬리컬 기어 (Double helical gear)
헤리본 기어라고도 알려진 더블 헬리컬 기어는 서로 대칭되는 두 세트의 톱니가 있어 V자 모양을 만들고 있는데요. 기어 축을 따라 작용하는 축 추력을 제거하기 위함인가 동시에 축방향의 힘을 상쇄하여 하중 분산을 하기 위함입니다. 더블 헬리컬 기어는 축 추력을 상쇄하여 베어링이 필요하지 않은 설계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4 랙(Rack) & 피니언(pinion)
기어에서 원의 지름이 무한인 기어로 치형이 직선으로 되며 회전 운동을 직선 운동으로 변형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리고 반대 인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꾸는 데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교차축기어
ⓑ-1 직선 베벨 기어 (Straight bevel gear)
스퍼 베벨 기어는 교차하는 샤프트 사이에서 비스듬히 동력을 전달하도록 설계된 경사 톱니가 있는 기어를 말합니다. 회전운동의 방향을 변경하거나 속도를 조절하는 데 사용되고 있으며 특정 각도로 교차되는 또는 교차하고 있는 샤프트 사이에서 동력을 전달하도록 설계가 되었으며 일반적인 각도인 90도 이외의 값으로 설계된 기어도 있습니다.
ⓑ-2 크라운기어 (Crown gear)
피치면이 평면인 기어로 평행축에서는 랙(Rack)에 해당되기도 하는데요. 직각으로 동력을 전달할 때 사용됩니다.

ⓑ-3 스파이럴 베벨 기어 (Spiral bevel gear)
나선형 치형을 가진 베벨기어는 치형 물림율리 높으므로 직선 베벨기어보다 효율, 강도, 진동 및 소음 면에서는 우수하다만 생산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는 기어입니다. 치형이 휘어져 있으므로 스러스트가 발생을 한다고 합니다.
ⓑ-4 제롤 베벨 기어 (Zerol bevel gear)
위의 스파이럴 베벨기어의 이 폭의 중앙에서 비틀림 각이 0 º인 기어를 제롤 베벨기어라고 부릅니다. 제롤 베벨 기어는 회전력을 전달할 때 순방향과 역방향이 모두 전달 가능하도록 설계된 기어라고 합니다.
엇갈림축 기어
ⓒ-1 나사기어 (Screw gear)
헬리컬 기어를 서로 어긋난 축에 끼어서 이가 서로 물리도록 설계된 기어입니다. 기어의 두 중심축이 평행하지도 않고 교차하지도 않게 설계되어 설치가 쉬운 편에 속하며 각이나 중심거리 변화에 민감하지 않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설계된 기어이다만 맞물리는 두 개의 기어가 점 접촉을 하고 있기 때문에 허용치 이상의 하중을 전달하게 되면 기어의 마모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 -2 하이포이드 기어 (Hypoid gear)
위의 나사 기어와 마찬가지로 스파이럴 베벨기어를 서로 어긋난 축에 끼워서 이가 물리도록 설계한 기어입니다. 피니언과 기어의 중심축이 교차하지도 않으면서 엇갈려 있는 것이 주 특징입니다. 각종 산업에서 조용한 동력전달 목적으로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3 웜기어 (Worm gear)
두 축이 만나지 않으면서 직각을 이루는 경우에 사용되는 나사기어로 수나사와 같은 형태의 기어를 웜 그리고 그 웜과 물리는 기어를 웜휠이라고 합니다. 헬리컬 기어와 비교해서 큰 감속비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하지만 기어의 효율이 낮다는 단점을 제시합니다.
이외에도 많은 종류와 이름을 가진 기어들이 많고 그리고 필요환경에 따라 변형되거나 변칙성을 가진 기어들이 설계되고는 합니다. 저희 진일텍푸라의 소재는 그런 기어들에서 나오는 소음 및 부식, 파티클 등에서는 큰 보완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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