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PTFE테프론(TEFLON)

 

 지난번 글과 내용이 겹칠 수는 있지만 그래도 다시 한번 작성함이 맞다고 생각하여 작성합니다.

테프론(TEFLON) 정확한 명칭은 PTFE는 1938년 듀퐁에서 접착성이 없는 매끄럽고 고운에 강한 내열성이 뛰어난 소재를 개발하여 그 소재를 가지고 듀퐁의 자회사 케무어스가 상품을 만들면서 브랜드 명칭을 테프론(TEFLON)이라 지정하고 테프론(TEFLON), 타이-퓨어(TI-PURE), 크라이톡스(KRYTOX), 바이톤(VITON)등 아메리카, 아시아, 유럽 등 여러 제조 시설들을 걸쳐 생산과 판매를 하고 오랫동안 쓰이다 보니 테프론(TEFLON)이라는 이름이 고유명사로 자리 잡은 소재입니다.

PTFE 테프론(TEFLON)은 열가소성 수지에 속하기도 하고 또 고기능성 플라스틱(Super Engineering Plastics)으로 분류되는 불소수지(Fluoropolymer)의 종류입니다. 열가소성이란 특정 고온에서 유연하거나 성형할 수 있게 되고 냉각 시 응고되는 플라스틱 중합(Poly)체를 뜻하고 있어 내열성이 탁월한 제품 중 하나입니다.

불소수지는 플루오린(불소)을 포함한 올레핀을 중합(Poly)시켜 만들어진 합성수지의 명칭입니다. 앞선 말한 대로 내열성은 당연히 뛰어난 제품이들이고 내약품성 또한 같이 우수하며 마찰계수가 적은 것들이 특징으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다들 잘 말 안하는 장점 중 하나 수분흡수율이 굉장히 거의 없을 정도의 제품입니다.

ASTM의 실험방법중 D570으로 나타난 결과물을 보면 % 단위의 0.01으로 판정이 나옵니다..  테프론에 파생되는 PFA, FEP, ETFE 같은 경우에는 다른 합성수지 원료가 들어가다 보니 PFA, FEP0.01 ETFE의 경우에는 0.1의 흡수율이 발생되지만 PTFE 테프론(TEFLON)의 경우에는 사실상 없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1T의 얇은 소재에 1mx1m가 약 2.4g의 무게라고 쳤을 때 물에 담가서 24시간이 지난 후에 그 변동의 무게 2.4024g이 되는 것이니 사실상 수분흡수로 치수변동이 존재하는 플라스틱(Plastic)의 경우 단점이 보완되는 제품입니다.

그래서 배관의 씰링 또는 연결 부분에 들어가는 부품으로 많이들 제작해서 사용하고 있는 부 분들이고 PTFE테프(TEFLON) 테이프가 수도 관련된 곳에 쓰이는 이유 또한 이 수분흡수율이 없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현재도 많이들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내화학성이 덩달아 뛰어난 제품입니다.  그래서 흔히들 밸브 패킹, 개스킷뿐만 아니라 다이아프람(Diaphragm)이라는 약품펌프, 계측기의 스위치, 볼밸브(Valve)등에 이미 다들 사용하고 계십니다.

난연성은 PEEK와 우리 진일의 자랑! TP50FE이랑 같은 V-0입니다. 당연히 시험은 UL94 방식이며 수직연소 시험으로 시편을 수직으로 설치한 후 그 아래 솜을 놓고 10초간 불을 붙여 시편에 붙은 불이 소화될 때까지의 시간!

또 연소 시 아래로 떨어지는 적하물에 의한 솜의 발화여부를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근데 만약 첫 단계에서 불꽃을 인가 후 30초 이내에 연소가 멈추면 추가로 10초간 불꽃을 다시 접속시킨 다음에 2단계 연소시간을 측정합니다. 등급은 아래에서부터 HB, V-2, V-1, V-0로 나누어져 있으며 V-0 V-1은 적하물에 의한 솜의 발화여부가 없을 때 받을 수 있는 등급인데요. 

여기서 V-0로 등급을 받았다는 것은 난연성 시험에서는 최고 좋은 등급이라는 것을 뜻합니다.

이러한 내열성내약품성(수분흡수율 X) 덕분에 부식성 환경에서 사용되는 밸브펌프의 부품, 조기기구, 톱날, 기타 다른 여러 제품들의 보호하거나 보조하는 것에 탁월한 소재입니다.

비중은 2.4로 다른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에 비해 무게는 나가나 자기 윤활성과 표면자체에 물체가 잘 붙지 않는 특성으로 인하여 깔끔하게 이용할 수 있는 PTFE 테프론(TEPLON) 앞서 말한 내열성이 300도 고온에 높은 기계적 강도를 지니고 있는 소재이며 전기 절연재료 및 내열을 요구하는 기계부품에 이용도 되고 있습니다. 

최초 발명당시 비접착성으로 유명했던 소재라 마모율또한 우수한 편이며 저마찰의 특성으로 매끈한 소재인데요.

물론 환경적인 요인이나 어떻게 사용되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수전테이프로 알고 있는 테이프(TAPE)의 재질 테프론 테이프(TAPE)인 것만 보더라도 실생활중에도 산업 이곳저곳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PTFE 테프론(TEPLON)

이글에 없더라도 더 다른 문의나 궁금한 사항들이 있다면 굳이 저한테 매입을 안 해도 되니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010-5882-1236으로 연락 주시면 감사합니다.

P.S : 행여 제가 받지 못하거나 확인이 필요한 사항들은 제가 확인 후에 꼭 다시 연락드리겠습니다!

'제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MP5000(TP50FE)  (0) 2024.07.25
C-LUBE  (0) 2024.02.19
MP5000(TP50FE)  (0) 2024.01.02
MC나일론(Nylon)  (4) 2023.12.11
TP612(Aquanyl 612)  (0) 2023.12.08